돌봄에 대해서 주목할 만한 두 가지는, 첫째로 영혼과 육체의 돌봄 사이의 상관성에 초점을 둔 인간의 영적인 요구와 훈련에 관한 사고방식이 발달했다는 점이다. 즉, 영적 건강이나 영적 질병과 같은 용어가 흔하게 사용됨으로 성직자는 영혼의 의사로 비유되었다. 둘째는 영혼의 의사로서의 성직자와
1. 서 론
목회사역은 세상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들의 어떤 일과도 구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들을 돌아보고 위로한다는 점에서, 목회 사역은 간호사나 의사, 사회사업가, 치료 전문가들의 일과 비견될 수 있다. 그러나 영적인 돌봄과 양육이라는 측면에서, 다른 직업과는 비교할
돌봄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서 모델을 삼을 수 있는데 복음 전파를 위해 제자들을 파송 하실 때에 구원과 말씀선포, 가르침, 양육, 인도, 성장 등을 말씀하셨고 심리학이나 일반상담 기법의 기술의 의존을 뛰어 넘어 육체적, 도덕적, 영적인 분야에 창조적인 균형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다.
그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사회적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 부족과 누락은 돌봄과 양육에 있어 상호간의 관계성을 단절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 오게 되어, 사역자의 의도가 충분히 전달되어지 않음으로 인하여 전하고자 하는 자와 받고자하는 자의 괴리가 발생되어지져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사역자들은 영혼들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끼치거나 받으며 생활해 가는 자들이다. 사역 최대의 가치는 사람들의 생을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까지 변화시키는 영향력이다. 성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위해 살도록 영향을 끼치는 것처럼 위대한 사역은 없다.
이러한 영향력은 배움을 통해서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선교의 바람이 세차게 불고 있어 예수님의 사상을 전파하고 있다. 유행세계선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제의 하나는 `파트너십` 즉 동반자 사역이다. 서로 같이 상생과 화합으로 사역에 입하면 그만큼 기독교 진리가 크게 전파되리라 생각한다. 지구촌은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으로 교회와 기독인의 사역을 통합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Ⅰ. 신앙의 의미
먼저 두 가지 인용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인용문은 아돌프 슐라이터(1852~1938)의 『신약에서의 신앙』(1882)이라는 책에 수록된 것으로 이 책은 여러 차례 중판(重版)과 재판(再版)이 거듭되었다. 슐라이터는 이렇게 썼다.
"그러므로 신앙의 형성과정은 결코 심리학적으로는 설명할
1. 노인과 죽음
고령화 사회가 될수록 노인은 고독하고 쓸쓸해지고 자식들에게 의지하고 싶은 마음이 더욱 들게 된다. 고령화 위협요인은 빈곤, 질병, 소외(고독), 자아상실이며 고령화 현상은 노인인구 문제이자 사회전체의 문제로 빠르게 부각되고 있는 반면 핵가족화와 급격한 사회변화 등으로 사
, 환자가 남은 여생동안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죽음을 평안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으로 사랑으로 정성껏 돌봐야 한다. 호스피스 사회복지사는 임종환자가 이 세상에 살아 있는 동안이라도 좀 더 행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